투자의 열쇠? 회계의 세 가지 얼굴: 재무, 세무, 관리

안녕하세요. 30cm입니다.

모두들 주식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는 지금, 어떤 종목? 어떤 기업? 언제?사야하지? 등
주식초보라면 공부해야할 것들이 참 많은데요.
이 때 사고자하는 기업을 공부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를 읽어보는것이 좋다는 조언 또한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를 이해하기 위해선 어떤것들이 필요할까요?
오늘은 재무제표를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회계란 무엇이고, 그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계

회계란?

회계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회사 돈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정보를 보면 회사가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얼마를 썼는지, 얼마나 남았는지재무상태와 실적을 모두 알 수 있게 되는것이죠.

하지만 회계는 단순히 숫자를 더하고 빼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안에는 비즈니스의 성과, 재무 건강, 전략적인 결정에 대한 힌트들이 숨어있습니다.

회계는 마치 숫자들의 퍼즐을 맞추는 것과도 같습니다.
흩어진 조각들을 모아 정확한 그림을 완성하고, 그를 통해 비즈니스의 향후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죠.

재무 상황을 파악하는 도구로서의 역할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또한 회계는 금융의 기초이자 토대입니다.
사업과 금융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회계는 이 두 분야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회계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면 개인적인 재무관리부터 큰 규모의 투자 결정까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됩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돈과 관련된 정보는 누가 볼까요?
회계 정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각각의 목적을 갖고있고
누가, 무엇때문에 이용하느냐에 따라 회계의 종류 또한 달라집니다.

 

재무회계

재무회계

먼저 주주, 은행같은 채권자, 거래처 등이 이용하는 회계 정보인 재무회계입니다.
즉, 회사 내부 사람들이 아닌 외부 사람들이 회계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재무회계입니다.
재무회계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상법, 자본시장법, 외부감사법 등 강력한 법의 통제를 받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가 마음대로 정보를 만들었다가 생길 수 있는 여타의 피해나 불상사들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세무회계

세무회계

두번째 세무회계란, 국세청이 회사에 세금을 추징하기 위해 회계 정보를 참고할 때 사용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국세청 역시 회사 입장에선 외부자라 세무회계는 세법에 의해 통제 받습니다.
재무회계와 세무회계는 회사 외부자가 이용하기때문에 법에 의해 엄격한 통제를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정보를 만드는 양식이 정해져 있어 정보를 비교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관리회계

관리회계

그렇다면 내부자가 이용하는 회계 정보는 무엇일까요? 바로 관리회계입니다.
관리회계는 회사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경영과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이용합니다.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경비, 생산 비용, 판매비용 등 다양한 비용과 수익에 대한 정보들이기때문에 외부에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회계입니다.
관리회계는 재무회계, 세무회계와 달리 통제하는 법이 없습니다.
또한 내부 관계자를 위한 자료이므로 특별히 정해진 양식이나 규격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회계란 무엇이며,
회계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그 목적에 따라 분류되는 회계의 세가지 종류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를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도 회계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 배우셔서
개인적인 재무 관리부터 큰 규모의 투자까지 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